개요
전기차 구동원인 배터리팩은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Lithium-ion battery)의 수천 배에 달하는 용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수많은 배터리 셀(Cell)이 탑재된다. 이 배터리 셀은 다시 모듈(Module) 단위로 묶이며, 다시 여러 개의 모듈이 팩(Pack) 형태로 제작되어 자동차에 장착된다.
내용
각각의 필요 특성을 세부적으로 확인해보면 셀의 경우 단위 부피당 높은 용량을 지녀야 하고, 긴 수명을 필요로 한다. 또한 주행 중에 전달되는 진동이나 충격에 견뎌야 하고 온도 변화에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하도록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셀 자체만으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열과 진동과 같은 외부 충격을 모두 견딜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다시 한번 모듈 단위로 묶어 외부 충격을 추가 보완해준다. 모듈 만으로는 자동차를 움직일만한 전력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개의 모듈을 팩 형태로 제작하는데, 이 팩은 단순히 여러 개의 모듈을 저장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일정 온도 유지를 위한 Colling Plate, Fan 등과 안정성을 위해 배터리 관리 시스템으로 불리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제어 및 진단을 위한 BMU(Battery Management Unit), 과충전 안전장치인 VPD(Voltage Protection Device) 등이 장착된다.
배터리팩의 조건
1) 열을 외부로 내보내는 우수한 방열특성
2) 자동차 사고에도 모듈을 보호할 수 있는 견고함
3) 오랜 시간 변질되거나 변형 없는 내구성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시장으로 변화하면서 배터리팩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배터리팩 효율에 따라 전기차의 성능 및 디자인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셀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디자인과 공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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