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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yun Tomb, New Delhi, India (Published on April 23, 2019 / Dewang Gupta)

 


 인도는 개방경제 정책을 시작으로 압도적 인구를 기반(세계 2위)으로 한 소비 증가와 중산층 확대를 통해 내수시장 규모를 성장시키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식 속에 수많은 IT인재들로 귀결되는데 IT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 또한 전 세계 TOP10 내에 위치할 정도로 큰 규모의 자동차 회사가 있고 여러 글로벌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회사들이 인도로의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을 정도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인도 내수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회사 마루티 스즈키 / 타타자동차 / 마힌드라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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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명칭 : Maruti Suzuki
설립 : 1981년

 

 마루티 스즈키는 인도 내수시장 점유율 1위의 자동차회사로 경차, 소형차에 경쟁력을 갖춘 일본 스즈키의 가성비 전략으로 내수시장 요구와 부합, 성공적으로 안착한 회사이다.

1971년 인도 정부의 선진 자동차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개발을 목적으로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행하게 된다. 당시 총리였던 인디라 간디(Indira Gandhi)의 아들 산자이 간디(Sanjay Gandhi)에 의해 1982년 국영자동차회사 "마루티 우디요그"와 일본의 "스즈키"와의 합작사인 "마루티 스즈키"가 탄생했다.

 1983년 스즈키의 "알토(ALTO)"를 기반으로 한 "마루티 800"을 출시했고 당시 인도의 최저가 모델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마루티800은 27년간 생산되며 인도 국민차로써 역할을 톡톡히 해냈으며 마루티스즈키는 점차 점유율을 확보해 1990년대에는 인도 내수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2000년에는 내부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콜센터를 인도 최초로 개설하기도 했고 2007년 디젤엔진을 생산하기 위한 별도 법인 "스즈키 파워트레인 인디아"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인도 정부와의 갈등 원인 중 하나인 엔진의 현지 조달 비율을 높이기 위해 설비 가동을 진행하고 있다.

 스즈키는 대부분의 해외시장에서 실적 부진으로 인해 미국, 중국과 같은 거대시장에서 철수하고 인도에 집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마루티스즈키 설립 당시 약 26%의 지분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50% 이상의 지분을 가지게 되면서 스즈키의 자회사로서 마루티스즈키를 두고 있다. 하지만 출발선 자체가 인도 정부의 움직임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인도 사람들에게 마루티스즈키는 인도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공격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내수시장 판매량은 여전히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 생산 차량
    1) Alto (2000 ~ ) : 소형 해치백
    2) Wagon R (2000 ~ ) : 경형 해치백
    3) Swift (2005 ~ ) : 소형 해치백
    4) Dzire (2008 ~ ) : 스위프트 세단 버전
    5) Eeco (2010 ~ ) : 소형 미니밴
    6) Eriga (2012 ~ ) : 준중형MPV
    7) Celerio (2014 ~ ) : 경형 해치백
    8) Ciaz (2014 ~ ) : 준중형 세단
    9) Baleno (2015 ~ ) : 소형 해치백
    10) Vitara Brezza (2016 ~ ) : 소형SUV
    11) Super Carry (2016 ~ ) : 소형 트럭
    12) Ignis (2017 ~ ) : 소형SUV
    13) S-Presso (2019 ~ ) : 소형SUV
    14) XL6 (2019 ~ ) : 중형SUV (스즈키 에르티가의 배지 엔지니어링* 차량)

 

  • 단종 차량
    1) 800 (1983 ~ 2013) : 경형 해치백
    2) Omni (1984 ~ 2021) : 마이크로밴
    3) Gypsy E (1985 ~ 2000) : 소형SUV
    4) Gypsy King (1985 ~ 2017) : 소형SUV
    5) 1000 (1990 ~ 2000) : 소형 세단 (스즈키 컬투스 배지 엔지니어링 차량)
    6) Zen (1993 ~ 2006) : 경형 해치백
    7) Esteem (1994 ~ 2007) : 소형 세단
    8) Baleno (1999 ~ 2006) : 소형 해치백
    9) Baleno Altura (2000 ~ 2006) : 발로노의 스테이션 웨건버전
    10) Versa (2001 ~ 2010) : 미니밴
    11) XL7 (2003 ~ 2007) : 중형SUV
    12) Grand Vitara (2007 ~ 2014) : 중형SUV
    13) Zen Estilo (2007 ~ 2013) : 경형 해치백
    14) SX4 (2007 ~ 2013) :  준중형 세단
    15) A-Star (2008 ~ 2014) :  경형 해치백
    16) Swift Dzire (2008 ~ 2017) : 소형 세단
    17) Ritz (2008 ~ 2016) : 경형 해치백
    18) Alto K10 (2010 ~ 2020) : 소형 해치백(판매량 가장 높음)
    19) Kizashi (2011 ~ 2014) : 중형 세단 (스즈키 카자시 기반, 수입)
    20) Baleno RS (2017 ~ 2020) : 소형 해치백
    21) S-Cross (2015 ~ 2022) : 소형SUV

 


정식 명칭 : Tata Motors Limited
설립 : 1945년

 타타자동차의 모회사인 타타그룹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방산, 철강, IT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성장배경에는 공격적인 인수합병 전략이 하나의 요소로 작용한다. 세계 2위의 인구수를 자랑하는 인도답게 막강한 내수시장과 다양한 영역으로의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 확장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 타타자동차는 세계 8위의 생산량을 갖추고 있다.
 창업주인 "잠셋지 타타(Jamsetji Tata)"의 신의와 헌신을 모토로 하기 때문에 일체의 비자금이 없고, 정치계와 법조계 등에 로비가 없으며 종교단체 이상으로 재정을 철저하게 관리함으로써 깨끗한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타타자동차는 1945년 타타그룹 창립자 잠셋지 타타(Jamsetji Tata)의 아들들에 의해 증기기관차 사업을 위한 "텔코(TELCO : Tata Engineering and Locomotive Company)"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다. 이후 1954년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협력을 통해 최초의 상용차 "TMB312"를 출시했고 1964년 "1210"시리즈 차량을 생산하면서 사세를 키워나갔다. 1969년에는 텔코(TELCO)에서 "타타자동차(Tata Motors)"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91년에는 중형픽업트럭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SUV "시에라(Sierra)"를 출시하면서 승용차 시장에도 진출하기 시작했고 1998년에는 이탈리아 "IDEA"가 스타일링한 "인디카"를 출시했는데, 우수한 연비와 강력한 엔진 및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도 자동차 사업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 되었다. 또한 인디카는 남아프리카에도 수출되면서 타타자동차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후 2002년에는 인도 최초 세단인 "인디고(Indigo)"를 출시했다.

 타타그룹의 공격적인 인수합병의 결과물로 여러 회사가 인수합병되었는데 다음과 같다.

  • 2004년 : 대한민국의 "대우상용차"를 인수하면서 "타타대우상용차"로 사명 변경
  • 2005년 : 스페인의 버스 제조사인 "히스파노 카로세라" 지분 인수(2009년 자회사로 합병)
  • 2006년 : 브라질의 "마르코폴로"와 "타타 마르코폴로"라는 합작회사 설립
  • 2008년 : 미국 포드자동차로부터 "재규어-랜드로버" 인수
  • 2010년 : 이탈리아의 그래픽 디자인, 설계 및 엔지니어링 회사인 "트릴릭스(TRILIX)" 지분 인수

 

  • 자회사
    1) 타타 히스파노(Tata Hispano)
    2) 타타자동차 유럽기술센터(Tata Motors European Technical Center)
    3) 재규어(Jaguar)
    4) 랜드로버(Land Rover)
    5) TML 드라이브라인(TML Drivelines) : 중형 및 중형 상용차용 기어박스 및 엑슬 제조사
    6) 타타대우상용차

 

  • 합작 회사
    - 타타마르코폴로(Tata Marcopolo) : 저상버스 위주 생산

 

  • 생산 차량
    1) Telcoline (1988 ~ ) : 픽업트럭
    2) NOVUS (2004 ~ ) : 중,대형 트럭/트랙터 라인업
    3) Ace (2005 ~ ) : 소형 트럭
    4) Winger (2007 ~ ) : 밴
    5) Magic (2007 ~ ) : 경형 밴
    6) Prima / Maximus (2009 ~ ) : 대형 트럭 (타타대우상용차)
    7) Ultra (2012 ~ ) : 중형 트럭
    8) Tiago (2016 ~ ) : 소형 해치백
    9) NEXON (2017 ~ ) : SUV
    10) Tigor (2017 ~ ) : 소형 세단(티아고의 세단 버전)
    11) Harrier / Buzzard Sprot (2018 ~ ) : 소형SUV
    12) Intra (2019 ~ ) : 소형 트럭
    13) Altroz (2019 ~ ) : 소형 해치백
    14) Safari (2021 ~ ) : 중형 SUV

 

  • 단종 차량
    1) Estate (1992 ~ 2000) : 왜건
    2) Sumo (1994 ~ 2019) : SUV
    3) Indica (1998 ~ 2015) : 소형 해치백
    4) Indigo (2002 ~ 2016) : 소형 세단
    5) NANO (2008 ~ 2018) : 경차
    6) Aria (2010 ~ 2017) : SUV
    7) ZEST (2014 ~ 2019) : 소형 세단
    8) Bolt (2015 ~ 2019) : 소형
    9) Hexa (2017 ~ 2020) : SUV(J Segment)

 


정식 명칭 : Mahindra & Mahindra

설립 : 1945년

 

 마지막으로 소개할 인도 자동차 회사는" 마힌드라(Mahindra)"로 쌍용자동차를 인수했었던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마힌드라 그룹(Mahindra Group)은 자동차, 농기계, 금융, 무역/물류, 자동차 부품, 서비스 용품, IT, 사회 인프라 시설, 항공우주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며, 인도 내에서 "타타그룹" 다음으로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마힌드라는 1945년 "굴람 모하메드(Ghulam Mohammed)"와 "자그디시 찬드라 마힌드라(Jagdish Chandra Mahindra)", "카일리쉬 찬드라 마힌드라(Kailash Chandra Mahindra)" 형제와 함께 "마힌드라&모하메드(Mahindra&Mohammed)"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 철강 거래사업을 시작으로 1947년 미국의 :윌리스 오버랜드 익스포트 코퍼레이션(Willys Overland Export Corporation)"로부터 반제품 상태의 제품을 들여와 완제품으로 조립해 "75지프"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48년에는 "굴람 모하메드(Ghulam Mohammed)"가 파키스탄 최초의 재무 장관이 되면서 사명을 "마힌드라&마힌드라(Mahindra & Mahindra)"로 변경했다. 1955년에는 봄베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2011년에는 "쌍용자동차"를 인수했는데 쌍용자동차에서 개발했던 인도시장에 맞지 않는 신차 프로젝트들은 사장시키고 "티볼리"와 같은 차들은 "XUV300"으로 인도 시장 내에 출시하면서, 기술력만 가져가고 완성차로서 쌍용자동차가 아닌 마힌드라의 외주사 개념으로만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졌다. "COVID19"로 인해 자금사정이 안 좋아진 마힌드라는 결국 2020년 쌍용자동차에 대한 경영권을 포기했다.

인도 자동차 회사로서는 경쟁사와 다르게 2014년 국제 자동차 연맹(FIA) "포뮬러 E 챔피언쉽" 참가, 2016년 "에프아이엠 (FIM) 로드 레이싱 월드 챔피언쉽" 참가 등 모터스포츠 분야에 꾸준히 참가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 사업뿐만 아니라 1961년 트랙터 제조를 위해 미국의 농업 기계, 건설 장비, 트럭, 자동차, 가정 및 상업용 제품 제조업체와 협력하기 시작해 1963년 인도의 국제 트랙터 회사 "인터내셔널 하베스터 컴퍼니(ITCI : International Harvester Company)"와 "볼타스(Voltas Ltd.)"와 합작 트랙터를 제조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후 1983년 마힌드라는 인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트랙터 브랜드가 되었고 현재까지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 생산 차종
    1) Bolero/Bolero Camper (2000 ~ ) : 오프로드 차량
    2) Scorpio / Goa (2002 ~ ) : 중형 SUV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최초 SUV)
    3) Thar (2010 ~ ) : 오프로드 차량
    4) XUV500 (2011 ~ ) : 중형SUV
    5) Quanto (2012 ~ ) : 소형SUV
    6) Verito / Verito Vibe (2012 ~ ) : 소형차(다치아의 로간 배지 엔지니어링 모델)
    7) TUV300 (2015 ~ ) : 소형SUV
    8) KUV*100 (2016 ~ ) : 소형SUV
    9) Roxor (2018 ~ ) : 4X4 오프로드 차량
    10) Marazzo (2018 ~ ) : 소형MPV
    11) ALTURAS G4 (2018 ~ ) : 준대형SUV (쌍용자동차의 G4렉스턴 배지 엔지니어링 모델) 
    12) XUV300 (2019 ~ ) : 소형SUV (쌍용자동차 티볼리 기반)
    13) XUV700 (2021 ~ ) : 중형SUV

 

  • 단종 차종
    1) Xylo (2009 ~ 2019) : CUV*
    2) Maxximo (2012 ~ 2015) : 경형 트럭

 


* 배지 엔지니어링(=Rebadging) : 하나의 모델을 여러 가지 브랜드로 출시하는 것

* CUV (Crossover Utility Vehicle) : 세단과 SUV의 특징을 섞은 크로스오버 승용차
* KUV(Kool Utility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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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된 회사 로고는 퍼블릭 도메인 혹은 자유이용 저작물이 아닌, 독점적 저작권이 존재하는 이미지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한된 한도 내에서 이용합니다. (출처 : https://namu.wiki/)

※ 사용된 이미지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de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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