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늦은 시장개방에도 불구, 낮은 인건비를 이용하여 해외기업의 공장을 짓고 합자법인을 통해서만 기업을 운영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단시간 내에 많은 기술력을 확보했다.
이로 인해 현재에 이르러 중국의 경제규모와 무역규모는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앞서 소개했던 자동차 회사 역시 빅 5라고 할 수 있는 기업들은 모두 국영기업으로 수많은 합자회사를 통해 발전하기 시작해 기술력을 확보, 자체 단독 브랜드를 포함한 수많은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2부에서 소개한 자동차 회사와 같이 한 개인에 의해 성장한 회사도 있긴 하지만 세계 최정상급의 경제규모에 맞게 소개한 회사들뿐만 아니라 중국에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있고 3부에서는 빅 5에는 못 미치지만 상상 이상의 규모를 가진 자동차 회사인 베이징자동차(BAIC) / 장화이자동차(JAC) / 화천자동차 / 푸젠자동차(FJ) / 광저우자동차(GAC) / 화타이자동차 / 선룽버스를 소개한다.
정식 명칭 : 北京汽车集团有限公司(Beijing Automotive Industry Holding Co., Ltd.)
설립 : 1953년
베이징자동차는 1953년 베이징제일자동차부품공장을 시작으로 1958년 "베이징자동차제조공장(北京汽车制造厂)"으로 사명을 변경, 완성차 제조분야에 진출했다.
이후 중앙정부와 베이징시정부의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촉진하여 일류 자동차 개발과 제조 도시를 구축하자"라는 산업건설 전략기획에 따라 1994년 베이징자동차그룹 형성을 통해 베이징자동차는 그룹 산하로 편입되었고 2002년 대한민국의 현대자동차와 합자회사를 설립했다.
2005년에는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와 합작해 베이징벤츠를 설립하기도 했고 2009년에는 스웨덴 "사브(SAAB)"에서 지식재산권을 도입해 2012년에 "세노바(绅宝, Senova)"라는 브랜드를 통해 독자 개발 자동차를 출시하기도 했다.
2002년 설립된 베이징현대는 초기 대한민국에서 부품을 들여와 조립하는 형태로 생산을 시작해 이후 빠르게 성장했으나 "사드(THAAD)" 미사일 배치로 인해 중국정부로부터 보복을 당하기 시작하면서 판매량이 대폭 감소했다.
사드 보복이 종결된 2019년에도 중국 시장에서의 토종 브랜드의 성장과 미중간 무역분쟁 등으로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베이이징자동차는 중국 내 빅5 자동차 제조사들과 5위권 싸움을 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긴 하나 군용, 농업 등 상용차의 판매 비중이 높아 상용차 시장에서는 높은 순위를 기록해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5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형태이다. 또한 이러한 특성으로 중국 경제 상황에 따라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이다.
하지만 여러 선진사들과의 합작회사 및 오랜시간 축적해온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근 신에너지 자동차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2017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에서는 세계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 주요 브랜드 및 계열사
1) BAW(北京汽车制造厂有限公司, Beijing Automobile Works. Co., Ltd.) : 1953~ / 군수물자 생산
2) 포톤자동차(北汽福田股份有限公司, Beiqi Foton Motor Co., Ltd.) : 1996~ / 상용차 및 농업기계 제조
3) 아크폭스(极狐汽车, Arcfox) : 2017~ / 전기차 제조
4) 베이징현대(北京现代汽车有限公司, Beijing Hyundai) : 2002~
5) 베이징벤츠(北京奔驰汽车有限公司, Beijing Benz Automotive CO., LTD.) : 2005~
6) 푸젠 벤츠(福建奔驰汽车有限公司, Fujian Benz Automotive Co., Ltd.) : 2007~
7) 베이징자동차(北京汽车股份有限公司, BAIC Motor Corporation Ltd.) : 2019~ / 기존 세노바 브랜드
정식 명칭 : 安徽江淮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Anhui Jianghuai Automobile Group Corp. Ltd, JAC)
설립 : 1964년
장화이자동차는 국영기업으로 1964년 "차오후자동차부품공장(巢湖汽车配件厂)"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68년 화물트럭 시제작에 성공했다.
1990년에는 중국 최초 버스전용 새시를 개발했고 1996년에 "HFC1061"이라는 이름의 경형 트럭을 출시, 이듬해인 1997년 현재의 장화이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했다.
1998년에는 대한민국의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와의 기술합작을 추진해 현대버스제조기술을 중형 승합차 생산에 적용했고 2002년 "스타렉스(Starex)" 모델을 리뱃지하여 "Refine(瑞风)"이라는 브랜드로 론칭, 2003년에는 "갤로퍼 대형트럭(格尔发重卡, Gallop Heavy Duty Truck)"을 출시하면서 소형에서 대형까지의 화물트럭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상용차만을 생산하던 장화이자동차는 2006년 현대자동차의 "산타페(SANTAFE)"를 본따 "Rein(瑞鹰)"을 출시하면서 SUV 시장에도 진출했다.
2017년에는 다른 중국 자동차 기업들과 비슷하게 독일의 폭스바겐과 합자회사 "JAC폭스바겐(江淮大众汽车有限公司, JAC Volkswagen Automotive Co., LTD.)"을 설립해 승용차 부문에도 진출했다.
주로 상용차를 생산해왔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 승용차 부문보다는 상용차 브랜드의 인식이 강하고 실제로 연속 10년간 중국 승합자 새시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 주요 브랜드 및 계열사
1) 에스오엘(思皓, SOL) : JAC폭스바겐에서 론칭한 전기차 브랜드
2) 쟈웨(嘉悦, Jiayue) : JAC폭스바겐 승용차 브랜드
3) 리파인(瑞风, Refine) : 현대자동차 스타랙스 리뱃지하면서 론칭한 브랜드
4) iC : JAC폭스바겐 전기차 브랜드
5) iEV : JAC 전기차 브랜드
6) 싱루이(星锐, Xingrui or Sunray) : 경형상용차, 미니버스, 픽업트럭 전용 브랜드
7) V7 : 중형 픽업트럭 브랜드
8) Shuailing((帅铃) : 경형트럭 브랜드(도시 물류)
9) Junling(骏铃) : 경형트럭 브랜드(도시 간 물류)
10) Kangling/ HY(康铃) : 저가형 트럭모델
정식 명칭 : 华晨汽车集团控股有限公司(Brillance Auto)
설립 : 1991년
화천자동차는 1991년 "양룽(仰融, yǎng róng)"에 의해 설립된 "화천중국자동차홀딩스(华晨中国汽车控股有限公司)"를 기원으로 한다. 하지만 2001년 자신이 의지하던 관료체계가 무너지면서 당시 "항저우만해상대교(杭州湾跨海大桥)" 프로젝트로 투자 전략을 선회해 본사를 이전하려고 했다.
곧바로 중국 인민정부에서는 랴오닝성(辽宁省 , liáo níng shěng)의 중점 기업이자 경제의 중심에 있었던 화천자동차의 본사 이전을 막았고 2002년 중국 국가재정부는 화천자동차의 모든 자산이 국가가 소유하고 이를 근거로 랴오닝성 인민정부에서 직접 관리하게 했다.
모든 것을 빼앗긴 양룽에게 랴오닝성 검찰에서는 경제 범죄 혐의를 물어 체포영장을 승인했고 양룽은 미국으로 망명해 인민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지만 기각되었다. 이후 양룽은 전기자동차 회사인 "하이브리드키네틱(正道集团, Hybrid Kinetic Group)"을 설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민영기업에서 국영기업으로 변경된 화천자동차는 소형버스의 주요 제조업체를 시작으로 2003년 독일 BMW와의 계약 체결을 통해 세단형 승용차를 생산했다. 이는 다른 회사의 몇몇 서양 고급차들과 함께 중국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BMW를 통해 성장하기 시작해 유럽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등 2009년에 중국 내 8번째 큰 회사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성공가도를 달렸다.
하지만 2020년 10억 위안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해 부도가 발생했고, 파산신청을 통해 구조조정을 진행 중에 있다.
- 주요 브랜드 및 계열사
1) 화천중화(华晨中华)
2) 화천화뤼(华晨华瑞)
3) 화천신위엔(华晨鑫源)
4) 화천화숭(华晨华颂) : 소형자동차 생산
5) 화천르노진베이(华晨雷诺金杯)
6) 화천BMW(华晨宝马)
7) 지노로(ZINORO, 之诺) : 화천BMW 고급차 브랜드
정식 명칭 : 福建省汽车工业集团有限公司(Fujian Motor Industry Group CO., LTD)
설립 : 1992년
1985년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제조 승인을 시작으로 푸젠자동차그룹은 여러 계열사를 거느린 중국의 국유 자동차 회사이다.
푸젠자동차그룹은 지주회사 형태로 주요 계열사들을 대부분 해외 제조사들과 합작 형태로 설립했고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자동차는 없다.
- 주요 브랜드 및 계열사
1) 킹롱(厦门金龙联合汽车工业有限公司, King Long United Automotive Industry Co., Ltd) : 1988~
2) 골든 드래곤(厦门金龙旅行车有限公司, Xiamen Golden Dragon Bus Co. Ltd) : 1992~
3) 사우스 이스트(东南汽车工业有限公司, South East Motor Co., Ltd.) : 1995~
4) 하이거(苏州金龙联合汽车工业有限公司, Higer Bus Company Limited) : 1998~
5) 푸젠 벤츠(福建奔驰汽车有限公司, Fujian Benz Automotive Co., Ltd.) : 2007~
푸젠자동차그룹은 가장 먼저 1988년 버스 제조사를 설립했고 1989년 대형 및 중형버스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92년 현재의 푸젠자동차그룹이 설립되면서 초기 설립된 버스 제조사는 계열사로 편입되어 킹롱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킹롱 버스는 유럽권 자동차 부품 업체들과 끊임없는 제휴를 통해 다양한 버스를 만들어 내면서 성장했고 현재 중국에서 가장 흔히 보이는 버스 브랜드이자 중국 최대의 버스 제조사이다.
1995년에는 푸젠자동차그룹과 대만 자동차 회사인 "CMC그룹"과의 합자 형태로 "사우스 이스트 자동차(South East Motor)"를 설립했다. 2006년에는 일본의 미쓰비시도 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자신들의 브랜드로 생산하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미쓰비시 차량들을 배지 엔지니어링해 판매하거나 미쓰비시의 차량들을 판매하고 있다.
1998년 설립된 하이거 버스는 100개국 이상에 버스 수출을 하고 있고 2018년 서울 전기버스 선정 과정에서 "하이퍼스(Hypers)"가 들어오면서 대한민국에도 진출했다. 진출 초기에는 평가가 좋지 않았지만 2021년 "Hypers1611"을 내세우면서 전기버스 입찰 과정에서 현대자동차보다 더 많이 수주됐다.
2007년에는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와 합작하여 푸젠 벤츠를 설립했고 주로 "스프린터(Sprinter)"나 "비토(Vito)"와 같은 승합차를 주로 생산한다.
정식 명칭 : 广州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Guangzhou Automobile Group Co., Ltd.)
설립 : 1997년
광저우자동차는 1997년 설립된 국유기업으로 중국의 빅 5 국유 자동차 기업이 그러하듯 1998년 일본의 "혼다(Honda)"와의 합자회사를 시작으로 수많은 합자회사를 통해 성장했고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최초로 그룹 차원에서 여러 합작파트너를 영입해 지주회사를 설립한 선례를 만들기도 했다.
또한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최초로 보험, 중개, 자동차 금융, 융자 임대, 재무 등 다양한 금융업종에 대한 허가를 받은 그룹이기도 하다.
현재의 광저우자동차는 자체 브랜드의 발전과 일본 자동차 회사와의 합작, 유럽 자동차회사와의 합작을 통해 3가지 완성차 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 주요 브랜드 및 계열사
1) 광치승용차(广汽乘用车) : 2008~ / 추안치(传祺, Trumpchi)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한 승용차 제작
2) 광치아이안(广汽新能源, GACNE) : 2017~ /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
3) 광치혼다(广汽本田) : 1998~
4) 광치토요타(广汽丰田) : 2004~
5) 광치피아트(广汽菲克, GAC FCA) : 2010~
6) 광치미쓰비시(广汽三菱) : 2012~
7) 광치히노(广汽日野) : 2007~ / 상용차 제조
8) 광치비야디(广汽比亚迪) : 2014~ / 상용차 제조
9) 우양혼다(五羊本田) : 1992~ / 오토바이 제조
정식 명칭 : 华泰汽车(Hawtai Automobile)
설립 : 2000년
화타이자동차는 2000년에 설립되어 SUV, 세단, 왜건,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업체이다.
설립 이후 2001년 4륜 구동의 오프로드 차량을 생산했으며 2002년에는 한국 현대자동차와 협력 협약을 체결하면서 "테라칸(TERRACAN)", "라비타(LAVITA)" 등을 생산했고 2005년에는 "산타페(SANTAFE)"를 CKD(부품 수출 현지 생산) 생산 판매하기 시작했다.
테라칸은 2005년 중국 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디젤 SUV로 선정되기도 했지만 화타이자동차에서 제때 지급하지 않는 로열티 문제로 인해 현대자동차에서 계약을 해지했다.
이후 화타이자동차에서 온갖 회유를 통해 계약을 다시 체결하려고 했으나 무산됐고 화타이자동차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대부분 부품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점을 이용해 중국 현지 부품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계속해서 산타페를 생산했다.
북경현대차는 한국에서 생산한 산타페를 직접 수입해 중국에 판매했으나 화타이자동차에서 판매하는 산타페와 모양과 기능이 유사한 데다 엄청난 관세까지 붙으면서 경쟁이 되지 않았다.
이후 화타이자동차에서는 기존 현대자동차의 산타페 디자인을 벗어나 새로운 신형 산타페까지 내놓고 있지만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현재까지도 소송을 통해 이길 가능성도 없고, 중국 내 현대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추락을 고려해 아무런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SUV를 통해 성장한 화타이자동차는 신에너지 차량들을 내놓으며 중국 내 유일의 자동변속기와 가솔린, 디젤엔진 핵심기술에 대한 완전자율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게 됐고,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면서 전기제어, 전기, 배터리 3가지 중요 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자동차산업이 흔들리면서 다른 자동차 회사에 비해 저항력이 약했던 화타이자동차는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현재는 직원들의 월급 지급이 지연되고 임직원 전운이 퇴사하면서 딜러점 체계까지 무너져 파산이나 다름없는 상태에 있다.
정식 명칭 : 上海申龙客车有限公司(Shanghai Sunlong Bus Co. Ltd)
설립일 : 2005년 04월 13일
선롱버스는 버스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2005년 설립됐고 2014년에는 업계 10위의 판매량을 자랑, 2016년 태국에서는 중국버스 1위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013년에는 "듀에고EX(DUEGO EX)"를 통해 대한민국에 진출했다. 2015년에는 한국 중형버스 시장의 10%를 점유했으나 제동이 걸리지 않거나 운행 중에 바퀴가 혼자 이탈하는 현상이 생기는 등 각종 품질문제 및 안전기준 부적합의 이유로 수백 대의 버스를 리콜하기도 하면서 2016년 수입이 중단되었다.
2017년에는 광전자 디스플레이 소재 공급업체인 "동쉬광댄(Tunghsu Optoelectronic, 东旭光电科技)"의 자회사로 편입되었고, 현재에 이르러 상하이의 유일한 종합 버스 제조업체로 꾸준히 자체설계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중고급 제품 20여 종 200여 개 버스 모델로 완전한 제품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다.
※ 사용된 회사 로고는 퍼블릭 도메인 혹은 자유이용 저작물이 아닌, 독점적 저작권이 존재하는 이미지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한된 한도 내에서 이용합니다. (출처 : https://namu.wiki/)
※ 사용된 이미지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zhangkaiyv)
'Series > S1: 국가별 자동차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회사 (0) | 2022.08.26 |
---|---|
독일 자동차 회사 - 3부 (0) | 2022.08.26 |
중국 자동차 회사 - 2부 (0) | 2022.08.24 |
중국 자동차 회사 - 1부 (2) | 2022.08.24 |
베트남 자동차 회사 (2)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