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26
반응형

Stuttgart, Germany (Published on May 18, 2021 / Christian Lue)


 자동차산업의 메카인 독일에는 벤츠와 BMW, 폭스바겐과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뿐만 아니라 각 특징을 가진 수많은 자동차 커스터마이징 및 튜닝 브랜드가 존재한다.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독일답게 튜닝회사들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모터스포츠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속도나 성능을 끌어올리는 등의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폭스바겐 전문 튜너인 ABT나 포르쉐 전문 튜너 Gemballa와 같은 전문 튜너가 있긴 하지만 본문에서 소개하는 자동차 회사는 이러한 튜닝회사로 시작해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VDA)"에 정식 완성차업체로 등록된 루프 / 알피나 / 이름셔 / 브라부스이다.

 

※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 완성차 목록 - [바로가기]

 

 

 

 

 

 


정식 명칭 : Ruf Automobile GmbH
설립 : 1939년

 

 루프오토모빌은 포르쉐(Porsche) 전문 튜너로써 시작했으나, 현재는 주요 부품을 주문하여 루프오토모빌만의 새로운 완성차로 제작하기 때문에 독일의 8번째 완성차 제조업체로 분류된다.

 1939년 "알로이스 루프 시니어(Alois Ruf Sr.)"에 의해 "오토루프(Auto Ruf)"라는 이름의 자동차 대리점으로 설립되었다.
 단순 서비스센터로 시작되었고 1940년 후반 루프만의 독자적인 자동차 디자인을 실험적으로 제시하면서 1955년 큰 성과를 내진 못했지만 관광버스를 만들기도 했다.

 현재의 독립적인 완성차 제조업체로 거듭난 시기는 1960년부터 포르쉐 자동차에 대한 서비스와 복원 및 수리를 했던 설립자의 아들 "알로이스 루프 주니어(Alois Ruf Jr.)"가 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했을때부터다.

 1975년 포르쉐 엔진에 터보차저 시스템을 적용한 루프 터보 엔진을 제작하면서 포르쉐 전문 튜너로써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시작했고 1977년 "포르쉐930(Porsche930)"에 루프터보엔진을 장착함으로써 루프의 첫 번째 자동차가 세상에 공개되었다.

 1978년에는 오일쇼크로 인해 배기가스 규제가 엄격해지자 포르쉐에서는 3,0L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해 포르쉐를 출시했고 루프에서는 3.2L 비터보 루프엔진을 장착해 높은 연비와 높은 출력을 가진 "SCR"을 출시함으로써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1981년에는 포르쉐 전문 튜닝업체로써 독일 자동차청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완성차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인정받았다.

 1983년 최초의 루프 차대번호를 가진 "BTR"이 출시되면서 당시 세상에서 가장 빠른 차량 중 하나로 이름을 알렸고, 1987년에는 "CTR"이라는 이름의 모델은 그 당시 일반도로 주행용 스포츠카 중 가장 빠른 자동차로 기록을 남기면서 루프의 기념비적인 모델이자 플래그쉽 모델이 되었다.

 포르쉐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사 모델은 물론이고 포르쉐 단종 모델들도 복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르쉐를 루프로 변경하는 컨버전 작업도 제공한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때문에 폐쇄적인 포르쉐에서도 엔진과 부품을 공급해주고 엠블럼 제거 및 변경도 허용해주고 있다.

 

  • 생산차량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1) CTR : 1987~ / 포르쉐 911 베이스 / 2018 CTR 판매중
    2) CTR2 : 1995~ / 포르쉐 933 베이스 / 단종
    3) CTR3 : 2007~ / 독자 개발 모델 / 판매중
    4) SCR : 1978~ / 포르쉐 911 SC 베이스 / 2018 SCR 판매중
    5) RTR : / 포르쉐 911 베이스 / 단종
    6) Florio : / 포르쉐 911 타르가 베이스 / 단종
    7) GT : / 포르쉐 911 베이스 / 단종
    8) RGT : / 포르쉐 996,997,991 베이스 / 단종
    9) 3800S : / 포르쉐 박스터 베이스 / 단종
    10) Dakara : 2009~ / 포르쉐 카이엔 베이스 / 단종
    11) eRUF Model A : 2008~ / 포르쉐 911 베이스 전기차 / 단종

 


정식 명칭 : ALPINA Burkard Bovensiepen GmbH
설립일 : 1965년 01월 01일

 

 알피나는 BMW의 전문 튜너로 시작했으나 발전하기 시작해 BMW 양산 차량을 베이스로 성능 및 내외장을 개선하여 고유 모델명을 붙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루프와 같은 성격의 완성차 업체이다. 

 1962년 "부르카르트 보벤지펜(Burkard Bovensiepen)"에 의해 튜닝 카뷰레터(Carburetor)를 제작 판매하면서 자동차 사업으로 진출했다.

 알피나에서 제작한 카뷰레터는 탁월한 성능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BMW에서는 해당 알피나 카뷰레터를 장착한 BMW 차량에 동일한 보증을 해주기 시작하면서 알피나 제품의 탁월한 품질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BMW와의 관계가 시작되었다.

 이를 발판으로 삼아 1965년 "알피나(ALPINA Burkard Bovensien KG)"를 설립했고 1968년에는 알피나에서 개발한 경주차로 "Touring Car Motorsport"를 시작으로 1970년 "European Touring Car Championship", "the classic 24 Hours of Spa-Francorchamps", "major German Championships" 등 여러 독일 주요 레이스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알피나 브랜드를 알리기 시작했다.

 1975년에는 당시 알피나의 고성능 자동차를 BMW 딜러 네트워크를 공유해 판매하기도 했다.

 그렇게 각종 레이스 대회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알피나는 1983년 독일 교통부로부터 독립적인 자동차 회사로 인증을 받으면서 알피나의 이름으로 차량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설립 초기 카뷰레터를 통해 BMW와의 관계가 시작된 이후 BMW에서는 알피나를 일반 튜너가 아닌 파트너 관계로써 함께 해왔는데 알피나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해주면서 알피나의 자동차들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가지게 해주었고 BMW의 판매망과 A/S망을 공유하기도 했다.
 그렇게 관계를 이어오다 2022년 BMW에 인수되어 BMW 그룹 내 고성능 라인이 되었다.

 

  • 생산 차량(가솔린은 B, 디젤은 D로 시작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1) D3S : BMW 3시리즈 기반
    2) B3 : BMW 3시리즈 기반
    3) D4S : BMW 4시리즈 기반
    4) B4 : BMW 4시리즈 기반
    5) XD3/XD4 : BMW X3/X4 기반
    6) D5S : BMW 5시리즈 기반
    7) B5 : BMW 5시리즈 기반
    8) B7 : BMW 7시리즈 기반
    9) XB7 : BMW X7시리즈 기반
    10) B8 : BMW 8시리즈 기반

 


정식 명칭 : Irmscher Automotorilbau GmbH & Co. KG
설립 : 1968년

 

 이름셔는 "오펠(Opel)" 전문 튜너로써 시작해 미국의 "GM(General Motors)" 차량의 커스터마이징 및 튜닝 파트너로 성장했고 이후엔 독자적인 자동차를 출시하면서 "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 VDA)"에 등록된 완성차업체이다.

 독일 랠리드라이버 출신 "귄터 이름셔(Günther Irmscher)"에 의해 1968년 설립되었으며 랠리 경기 참가를 위한 자동차 튜닝으로 시작했다.

 1970년에 오펠과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튜닝부품을 제작하기 시작, 이후 랠리뿐만 아니라 "Super Tourenwagen Cup", "DTM(Deutsche Tourenwagen Masters)"등의 레이스 대회에서 공장팀을 운영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모터스포츠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높은 신뢰와 혁신적인 기술을 갖춘 이름셔는 이후 유럽 전역에 지점을 가진 국제적인 회사로 성장했고 초기 아이디어에서부터 설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량 구성요소가 설계, 개발 및 생산되는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후엔 GM 그룹 브랜드뿐만 아니라 기타 제조사의 차량에도 튜닝 파츠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자체 차량 생산까지도 가능하게 성장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1년 대우자동차의 "르망 이름셔(LeMans Irmscher)"를 출시했고 이후에는 기아자동차의 "소울(SOUL)", "쏘렌토R(SORENTO R)"의 이름셔 버전을 공개하기도 했다.

 

  • 튜닝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1) Opel
    2) Vauxhall
    3) Citroen
    4) Fiat
    5) Ford
    6) Nissan
    7) Peugeot
    8) Renault
    9) Toyota
    10) Volkswagen
    11) Chevrolet
    12) Dacia
    13) DS
    14) Hyundai
    15) Jaguar
    16) Jeep
    17) KIA
    18) Land Rover
    19) Mercedes Benz
    20) SEAT
    21) Skoda
    22) Subaru
    23) BMW
    24) Cadillac
    25) Volvo
    26) Mazda

 


정식 명칭 : BRABUS GmbH
설립 : 1977년

 

 브라부스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전문 튜너로써 시작해 양산차를 베이스로 한 고성능 차를 판매하거나 전용의 튜닝부품을 생산하는 단일 튜닝 메이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완성차 업체이다.

 "보도 부시먼(Bodo Buschmann)"은 자신만의 자동차를 만들고자 여러 업체들을 찾아다녔지만 원하는 튜닝을 할 수 없었고 이에 직접 자신이 원하는 튜닝을 하기 위해 친구였던 "클라우스 브랙만(Klaus Brackmann)"과 함께 1977년 전문 튜닝샵을 설립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벤츠 S클래스를 중심으로 튜닝을 하기 시작했고 이후에는 "스마트(Smart)", "마이바흐(Maybach)" 차량들도 튜닝을 시작했다.

 브라부스의 튜닝의 특징은 한 체급 위의 모델에 들어가는 대배기량 엔진을 아래급의 차량에 넣는 튜닝을 함으로써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에 있다. 보통 자동차에 조립되는 엔진은 엔진 최대출력을 제한함으로써 엔진의 내구도와 안정성을 높이는데 브라부스에서는 이러한 엔진의 개량여지를 이용, 단순히 엔진을 스왑 하는 것이 아닌 엔진을 전체 분해 후 재조립함으로써 완전히 다른 엔진으로 만든다.

 이렇듯 브라부스는 다른 업체들과 다르게 레이스 대회가 목표가 아닌 차량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했고 메르세데스-벤츠 산하로 AMG가 편입되기 전까지는 벤츠 커스터 마이저 양대산맥으로 통했다.

 재규어, 랜드로버 튜닝을 위한 자회사를 설립하기도 했고, 항공기, 요트와 같은 해상운송수단에도 진출, 1994년에는 "부가티(Bugatti)"의 공식 튜너가 되기도 했고 2007년 세계 최대의 튜닝 회사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국내에는 아승오토모티브를 통해 2013년부터 판매되고 있다.

 

  • 자회사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1) Smart-BRABUS GmbH : 다임러AG와 합작사
    2) BRABUS Classic : 벤츠 클래식 자동차 복원
    3) BRABUS Service GmbH : 벤츠의 서비스 파트너로 공식 등록
    4) BRABUS Yachting : 해상운송수단 커스터마이저
    5) BRABUS automotive GmbH : 컨셉카 개발
    6) CRD Car Research & Development GmbH & Co. KG : 전세계 자동차 모델 분석 및 마케팅
    7) STARTECH : 재규어(Jaguar), 랜드 로버(Land Rover) 커스터마이저
    8) BRABUS Private Aviation GmbH : 항공기 커스터마이저
    9) BRABUS Japan Inc.
    10) EXE Corporation
    11) BRABUS International Holdings (HK) Co. Ltd.
    12) BRABUS USA
    13) BRABUS Middle East LLC

 


 

 

 

 

반응형

※ 사용된 회사 로고는 퍼블릭 도메인 혹은 자유이용 저작물이 아닌, 독점적 저작권이 존재하는 이미지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한된 한도 내에서 이용합니다. (출처 : https://namu.wiki/)

※ 사용된 이미지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christianlue)

728x90
반응형

'Series > S1: 국가별 자동차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자동차 회사 - 3부  (0) 2022.08.29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회사  (0) 2022.08.26
중국 자동차 회사 - 3부  (0) 2022.08.25
중국 자동차 회사 - 2부  (0) 2022.08.24
중국 자동차 회사 - 1부  (2) 2022.08.24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