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05
반응형

Cinquentenaire, Brussels, Belgium (Published on August 29, 2019 / François Genon)

 네덜란드의 남쪽, 프랑스의 북쪽에 위치한 벨기에(Belgium)는 대한민국의 경상도보다 약간 작은 국토를 가지고 있다. 과거 지리적으로 개방되어 있고 강대국들에 둘러싸여 나폴레옹 전쟁,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등에서 격전지가 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유럽연합 본부와 의회, 북대서양 조약 기구 본부가 있는 유럽의 중요한 국가가 되었다. 자동차 산업 또한 지리적 이점을 통해 Volvo, Audi, Ford 등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생산공장이 있고,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20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있었던 역사적인 자동차 국가이다.
 본 문에서는 벨기에 고유 자동차 회사인 반 훌(Van Hool)과 질렛(Gillet)을 소개한다.

 

 


정식 명칭 : Van Hool
설립 : 1947년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개요

 반 훌(Van Hool)은 버나드 반 훌(Bernard Van Hool)에 의해 1947년 설립된 벨기에의 버스, 세미 트레일러 제조업체

 

버나드 반 훌(Bernard Van Hool)

 1902년 벨기에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버나드 반 훌은 어릴 적부터 기계, 건축, 전기 공학에 큰 관심을 가졌고 부모의 농장에서 사용하는 기계 정비나 수리, 설계는 모두 그의 몫이었다. 그렇게 성장한 버나드 반 훌은 1928년 결혼과 함께 다이아몬드를 절단하는 공장을 설립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으로 모두 파괴되었다.
 전쟁 속에서 파괴된 공장에 낙담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거리를 찾기 시작했는데, 모든 차량이 점령군에 의해 징발되어 벨기에 전역에 운송 시스템이 마비되자 버나드 반 훌은 운송에 가능성을 보고 가까스로 여러 대의 트럭을 수리해 도로 운송 회사를 설립했다. 전쟁 이후까지도 운송 회사를 계속 운영 헸지만 버나드 반 훌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리와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건설업에 뛰어들기에 다른 설비나 기계 등은 모두 준비가 되었지만 인부들을 한꺼번에 이송할만한 이동수단이 없음을 깨달았다. 그러던 와중 낡은 버스를 발견했고 이를 통해 많은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이동수단으로써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다. 낡은 마차를 교통으로 개조해 'De Trekvogel'라는 이름의 첫 번째 버스를 만들어 냈고 1947년 자신이 태어난 작은 마을에 지금의 Van Hool을 설립하고 직접 버스를 제작하기를 결심, 첫 번째 출시한 버스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이를 발판으로 벨기에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버스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로 성장하게 되었다.

 

역사

 설립 초기 반 훌은 22명의 직원과 6명의 가족으로 시작했다. 반 홀 자체적인 정체성과 디자인을 가지고 노력했고 미국 자동차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첫 번째 버스가 성공을 거두자 벨기에뿐만 네덜란드에도 진출하게 되었다. 네덜란드에서 버스 시장을 장악해갔고 1957년에는 이탈리아 피아트(FIAT)와의 협정을 통해 엔진 및 변속기, 차축, 스티어링 휠 등을 공급받으면서 Van Hool-Fiat라는 브랜드로 자체적으로 설계 및 생산하는 벨기에의 버스 제조업체로 발전했다.
 1961년에는 Catrabel NV를 설립, 1965년부터 산업용 차량 제조도 시작했다. 같은 해 영국에도 진출하면서 여러 상을 수상하면서 유럽 전역으로 반 홀의 버스가 진출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에는 반 훌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버스인 T8 Acron이라는 이름의 일체형 버스가 출시되기도 했고 AG280이라는 이름의 관절형 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계속해서 성공신화를 써 내려간 반 훌은 유럽 저녁을 넘어 나이지리아, 앙골아, 중동 등 멀리 덜어진 개발도상국에도 진출했고 이후에는 앙골아, 두바이, 라오스, 이라크 등에도 판매가 되었다.
 1984년에는 공항버스를 개발, 전 세계 수십 개 공항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미국 ABC 버스 회사와의 반 훌 버스 독점 계약이 체결되면서 미국에서 가장 큰 수입업체가 되기도 했다.
 이후 반 홀은 그간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을 넘어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맞게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전기 버스도 잇달아 개발 및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인 버스 회사로서 현재에도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Fig.1 Van Hool T815 Acron Belarus
Fig.2 STIL Van Hool AG280-1 n°712 ligne 48 place du Général Leman Liège

 

 

 


정식 명칭 : Gillet Automobiles
설립 : 1992년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개요

 전직 레이싱 드라이버인 토니 질렛(Tony Gillet)에 의해 설립된 벨기에의 스포츠카 제조사

 

토니 질렛(Tony Gillet)

 1968년 첫 경주를 시작으로 1979년, 1980년 벨기에 힐클라임 챔피언십(Belgian Hill-Climb Championship)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다. 이후 1982년 벨기에 최초 네덜란드의 경량 스포츠카 회사인 돈커부트(Donkervoort)의 수입 딜러로서 활동했다. 이후 1992년 지금의 질렛 자동차를 설립, 벨기에의 스포츠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역사

 1991년 Vertigo라는 이름의 스포츠카 시제품을 완성했고 1992년 브뤼셀 오토쇼(Brussels Auto Show)에 참가, 1993년에는 파리와 제네바 자동차 박람회에서 소개되었다. 그 후 각종 충돌테스트와 저항 테스트 등을 포함한 인증을 취득한 후 비로소 1994년 Vertigo를 출시했다. Vertigo는 차량마다 고유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으며 주행 습관과 도로 조건, 인테리어 장식 및 스타일링까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10명이 한 팀을 이뤄 수제작 하는 자동차다. 이후 Vertigo는 제로백 성능으로 14년 동안 기네스북의 왕좌를 지키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해 1999년 레이스 대회에 진출, FIA GT 세계 챔피언십에서 2006년부터 3년 연속 챔피언에 오르는 등 여러 레이스 대회에서 수상경력을 이루어냈다.
 Vertigo는 총 다섯 가지 버전으로 제작되었는데 가장 최근인 2011년에는 이탈리아 마세라티(Maserati) V8 엔진을 장착한 Vertigo.5 Spirit을 출시, 전 세계 30대만 판매되기도 했다. 모나코의 알베르 왕자(Albert II)와 프랑스의 가수이자 배우인 조니 핼리데이(Johnny Hallyday)가 Gillet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이탈리아의 자가토(Zagato)에서 Vertigo.5를 기반으로 한 마세라티 100주년 기념 한정 모델인 Zagato Maserati Mostro를 출시하기도 했다.

 

Fig.3 Vertigo .5 Spirit

 


 

 

반응형

※ 본문 내용 내 사용된 사진은 제한된 한도 내에서 이용합니다.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

   (사진 클릭 시 출처 링크로 연결)

※ 본문 상단에 사용된 이미지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genon2)

728x90
반응형

'Series > S1: 국가별 자동차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 자동차 회사  (0) 2022.10.20
케냐 자동차 회사  (1) 2022.10.05
러시아 자동차 회사  (2) 2022.10.04
크로아티아 자동차 회사  (0) 2022.08.29
미국 자동차 회사 - 3부  (0) 2022.08.29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