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는 지중해와 접한 발칸 반도 서북쪽, 동남 유럽에 위치한 구 유고슬라이바 연방에서 분리 독립한 국가이다. 문화적 자산이 풍부하고 자연경관도 아름다워 유럽의 여름 휴양지로 유명한 곳이고 제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는 농업국에서 공업국으로 체제를 수정, 주변 국가에 비해 GDP가 낮은 편이긴 하지만 주요 산업으로 기계, 조선, 화학, 식품, 알루미늄, 섬유 등을 발전시키면서 유고스라비아 내에서 슬로베니아와 더불어 가장 잘 사는 구성국 중 하나였다. 공업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가장 큰 분야가 식품과 조선, 정유로 내수 중심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에 자동차 산업은 역사가 없었는데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야 처음으로 자동차 회사가 탄생했다. 본 문에서 소개할 크로아티아의 유일한 자동차 업체는 미국의 테슬라와 더불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전기 슈퍼카 업체 리막이다.
정식 명칭 : Rimac Automobili
설립 : 2009년
마테 리막(Mate Rimac)
리막의 설립자인 마테 리막은 자동차 튜닝을 취미로 하고 있었는데 BMW E30으로 드리프트 경주를 하던 도중 엔진이 폭발하는 사고를 겪게 된다. 그 당시 교류 전원을 발명한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에 관한 책을 읽다가 최고의 동력원으로 전기를 생각하게 된다. 그 생각은 BMW E30에 전기 파워 트레인을 장착하는 것으로 이어졌고 인터넷을 통해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들을 구입 후 배터리, 모터, 전력 공급 장치 등의 개선 작업을 수없이 반복하기 시작했다. 이후 전기 파워트레인 장착에 성공했고 엄청난 성능으로 그린 몬스터(Green Monster)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전기차 회사 리막
BMW에 전기 파워 트레인을 장착 관련 기술들로 신청한 특허와 가족들의 지원을 통해 2009년 리막을 설립했다. 설립 이후 자체 기술로 만든 2011년 Concept 1을 공개했으나 그때까지도 직원은 설립자인 마테 리막 본인뿐이었고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전자기 부품들을 개발하고 컨설팅을 하는가 하면 파워 트레인과 차량용 배터리를 주로 판매했고 2013년에는 전기 자전거 브랜드인 Greyp Bikes를 출범하기도 했다. 이때까지 크게 인지도를 높이지 못하다가 2014년 당시의 포뮬러 E(Formula E World Championship)의 세이프티카로 리막 Concept1이 사용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오면서 크로아티아 정부의 지원으로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사세를 확장하기 시작한 리막은 2016년에는 Concept1의 양산형 모델을 발표하면서 리막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7년에는 중국 카멜 그룹, 2018년 폭스바겐 그룹, 2019년 현대자동차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리막의 기술력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 대표적으로 코닉세그(Koenigsegg), 포르쉐(Porsche), Aston Martin, Jaguar-Land Rover에 파워 트레인이나 충전 시스템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IONIQ5와 EV6에도 납품하고 있다. 또한 현대 N의 전기차 모델들은 리막과 함께 설계 및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포르쉐(Porsche)의 품으로
2020년에는 폭스바겐 그룹의 포르쉐가 리막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포르쉐와 리만은 부가티의 강력한 전문성과 전기차 분야에서 유망한 리막의 혁신적 강점을 결합한다는 취지로 2021년 리막과 포르쉐 합자회사인 부가티-리막(Bugatti-Rimac)의 설립을 본격화했다. 최근 메르세데스-AMG, BMW M에도 고성능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리막 주요 기술
- 배터리팩(Battery Packs) : 고도로 통합된 올인원 솔루션과 맞춤형 배터리 솔루션 제공
-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 개방형 플랫폼 기반 가장 진보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드라이브 트레인(Drive Train) : 가벼운 무게의 콤팩트한 패키지에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제공하는 추진 시스템
-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 : 넓은 지원범위의 ECU, VCU 및 인버터를 포함한 자체 개발 전자장치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자체 독점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고급 드라이버 지원 시스템
생산 차량
- 네베라(Nevera) : 2021~ / Ccncept 2 양산 버전
단종 차량
- Concept 1 : 2013-2014
- Concept S : 2017 / 2대만 제작된 콘셉트카
- Concept 2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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