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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emlin, Moscow, Russia (Published on January 14, 2019 / Michael Parulava)

 

 

 자원 부국이자 세계 최대의 석유와 천연가스 매장량을 자랑하는 러시아는, 구 소련 시절부터 군사무기 수출과 더불어 오일머니를 주요 수입원으로 경제체제를 구축해왔다. 주요 공업으로는 고등전투기를 설계하는 등 항공우주산업이 발달해왔는데 세계적인 우주 기술력을 자랑하며 발사체 분야에서는 미국을 앞지르기도 한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우주기구로서 미국의 NASA가 있다면 그에 버금가는 기술력을 자랑하는 러시아의 로스코스모스(Roscosmos)가 있다.
 자동차 산업은 우주항공산업에 비하면 초라하긴 하지만 소련 정부에 의해 미국이나 이탈리아의 선진사들과 합작사로 시작해 기술제휴를 통한 나름의 기술력을 확보해 왔으며 방위산업이 전체 제조업 일자리의 20%를 차지할만큼 주로 군용차나 오프로드, 4륜구동 자동차에 특화되어 있다.

 본 문에서 소개할 러시아 자동차 회사는 GAZ, UAZ, LADA, AURUS이다.

 

 


정식 명칭 : GAZ (Го́рьковский автомоби́льный заво́д, Gorkovsky Avtomobilny Zavod)
설립 : 1932년

 

개요

 GAZ는 구 소련 정부와 미국 포드(Ford)의 합작 회사로 시작된 러시아의 자동차 회사이다.

 

소련 정부와 미국 포드(Ford)

 GAZ의 시작은 1929년 구 소련 정부와 미국 포드(Ford)와의 합작 회사로 시작되었다. NAZ(Nizhegorodsky Avtomobilny Zavod)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합작회사는 1938년까지 포드의 자동차와 기계부품을 구매하면서 기술지원을 받게 되었고 1933년 지금의 GAZ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GAZ라는 이름은 고리키 자동차 공단의 약자로 니즈니노브고로드(Нижний Новгород)의 옛 이름이었던 고리키 시를 본떠 붙여진 이름이다. 회사의 로고 또한 니즈니노브고로드 시의 사슴을 가져왔다.

 

 설립 이후 경트럭을 시작으로 4륜 구동의 군용차를 만들었는데 그중 61V라는 자동차는 최초의 사륜구동 자동차로 인정받고 있다. 전쟁 이후에는 1946년 GAZ-M20 Pobeda라는 이름의 세단을 출시하기도 했다. 1956년에는 GAZ-M20의 후속인 GAZ-21이라는 이름의 볼가(Волга)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대표적인 세단 라인업을 구축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고유가 시대가 열리자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기 시작했고 2005년부터 생산을 줄이다 결국 2010년 단종되었다. 

 

Fig.1 GAZ M20 pobeda
Fig.2 A well-kept Volga GAZ-21 car in Izmaylovo

 

상용차 회사로

 2000년대 들어 GAZ의 승용차들의 판매 부진이 이어지자 2003년 승용차 개발을 잠정 중단하고 2006년 영국의 LDV(LDV Group Limited)와 선유러피언파트너스(Sun European Partners, LLP)로부터 밴 메이커를 인수하는 등 상용차에 집중하기로 했다. 2009년에는 제너럴모터스의 부사장이었던 보 안데손(Bo Andersson)을 영입, GAZ그룹 회장 및 최고경영자로 선임되어 회사 역사상 최고의 재무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근황

 하지만 소련 시절부터 이어진 공업 선진국 유명 자동차 회사들과의 기술교류와 수출까지도 진행하긴 했지만, 서구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기술력과 구 소련의 계획경제 하에 만들어진 한계로 인해 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까지 성장하진 못했고, 소련 붕괴 이후 경쟁력 있는 자동차들의 수입과 승용차가 아닌 상용차로의 전환으로 민간용 자동차는 제작하기 않게 되면서 점점 몰락하기 시작했다. 결국 2019년 소유주인 올레크 블라드미로비치 데리파스카(Олег Владимирович Дерипаска)는 미국의 제재조치로 인한 부도 위기를 회피하고자 러시아 정부로부터 금융구제를 받았다.

 

 


정식 명칭 : UAZ (Ulyanovsky Avtomobilny Zavod, Ульяновский Автомобильный Завод)
설립 : 1941년

 

개요

 UAZ는 오프로드 차량, 버스, 트럭 등을 생산하는 러시아의 자동차 업체이자 방위업체이다.

 

UAZ의 시작

 1941년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면서 소련 정부에서 1916년에 설립된 당시 제1국립 자동차 공장이었던 ZiL(Zavod Imeni Likhachyova, Публичное акционерное общество – Завод имени Лихачёва)을 모스크바의 울랴노프스크(Ulyanovsk, Ульяновск)로 이동시켰고, 독일군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서 계속해서 포탄과 자동차를 생산했다. 이후 1943년 독일의 승리 가능성이 낮아지자 ZiL은 모스크바 중심으로 다시 이동, 대피했던 공장은 ZiL로부터 분리되어 운영되기 시작했다.

 대피 초기 ZiL-5라는 이름의 트럭 생산을 시작으로 분리된 이후에도 GAZ의 자동차를 생산하다 1954년 자체 디자인 사무소를 설립하면서 단순 조립업체에서 벗어나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55년 4륜 구동 오프로드 차량인 GAZ-69 새시를 이용해 UAZ-450이라는 이름의 트럭을 생산했고 1956년 각국으로 수출을 시작, 판매 영역을 넓혔으며 1958년에는 UAZ-450 시리즈라고 불리는 여러 파생 모델들을 독자적으로 개발, 출시했다. 이후에는 여러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춘 상용차들을 출시하면서 소련 내 SUV, 오프로드 차량, 버스, 트럭 제조사로서 입지를 다져갔다.

 

Fig.3 UAZ-452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소련이 붕괴됨에 따라 주식회사로 변경, 명실상부한 러시아 오프로드 차량의 선두업체로서 러시아 경제에 큰 영향을 주었다. 

 

생산 차량

  • Patriot : 중형 SUV / 2005~
  • Hunter : 오프로드 / 1971~
  • Pickup : 픽업트럭 / 2008~

 

 


정식 명칭 : LADA (내수명 : АвтоВАЗ)
설립 : 1966년

 

개요

 라다는 구 소련 때부터 시작된 러시아 자동차로 현재는 프랑스 르노(Renault)가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소련 정부와 이탈리아 피아트(FIAT)

 소련은 공산권의 맹주가 되면서 1960년대 이래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승용차에 관심을 가지 시작했고 민간에 값싸고 튼튼한 소형차를 공급하기 위해 1966년 이탈리아 자동차 회사인 피아트(FIAT)와의 합작을 통해 VAZ(Во́лжский Автомоби́льный Заво́д)라는 이름의 자동차 회사를 설립했다. 소련 정부에서는 해당 자동차 회사를 단순 내수용뿐만 아니라 서방세계로의 수출까지 염두에 두었고 1973년 VAZ라는 이름보다는 러시아어로 돛단배라는 의미의 라다(LADA)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게 되었다.

 설립 이후 피아트 124 세단을 모태로 한 모델명 VAZ-2101인 쥐굴리(Zhiguli, Жигули)이라는 이름의 세단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동독과 루마니아, 폴란드, 불가리아,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등 구 동구권 국가들에 수출하면서 값싼 자동차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견고하고 소박하며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업체로써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하지만 초기 생산된 차량들이 피아트를 모태로 했기 때문에 피아트와 판매 간섭이 일어날 수 있는 지역에서는 판매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캐나다, 동유럽, 북유럽, 일본에도 수출함과 동시에 모태인 피아트 124가 단종되자 서유럽 시장까지도 진출했다. 

 

 

Fig.4 1980 - VAZ 2101

 

독자개발 자동차 : NIVA

 1977년에는 독자개발 자동차인 4륜 구동 SUV 니바(Niva, Нива)를 출시하면서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에도 힘을 쏟기 시작했다. 그렇게 1984년 소련 최초의 전륜구동 승용차인 사마라(Samara), 1988년 경차 오카(Oka) 등을 출시했고 소련 붕괴 이후 VAZ는 아브토바즈(AvtoVAZ, АвтоВАЗ)로 사명을 변경했고 변경 이후에도 1995년 소형차 110, 2004년 소형차 칼리나(Kalina, Кали́на) 등 꾸준히 독자적인 자동차들을 개발, 출시했다.

 

Fig.5 NIVA (ВАЗ-2121 "Нива")

 

프랑스 르노(Renault)의 품으로

 2008년에는 프랑스 르노(Renault)에서 아브토바즈 지분을 인수하면서 2011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계열사가 되었다. 하지만 유가 하락과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러시아의 경제 침체로 인해 위기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2022년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영향으로 르노가 라다 지분을 매각하고 철수하기 시작했다.

 

생산 차량

  • Niva : 4륜 구동 SUV / 1977~
  • GRANTA : 소형차 / 2011~
  • Largus : 소형 MPV / 2012~
  • Vesta : 소형차 / 2015~
  • XRAY : 소형 SUV / 2015~

 

 


정식 명칭 : Aurus(А́урус)
설립 : 2018년

 

개요

 아우루스는 2012년을 끝으로 더 이상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는 ZiL의 계보를 잇는 고급차 생산 브랜드이다.

 

러시아 고급 자동차의 시작

 러시아는 구 소련 시절부터 과학기술 분야가 발전하기는 했지만 소련 시절 고위급 인사의 방탄차량은 ZiL에서 개발된 자동차가 유일했고 소련의 마지막 지도자인 미하일 세르게예비치 고르바초프(Mikhail Sergeyevich Gorbachev, Михаи́л Серге́евич Горбачёв) 재임기 이후에는 낡고 무거웠던 ZiL 자동차를 대신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S클래스를 이용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푸틴(Vladimir Vladimirovich Putin, Влади́мир Влади́мирович Пу́тин) 집권 이후 러시아 기술로 만들어진 방탄 차량 제작을 위해 2012년 정부에서 주도하는 대통령 및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인사들을 위한 자동차 개발을 목표로 한 코르테즈(Kortezh)에 착수하면서 러시아 모든 사람들이 참여한 대통령 의전차 프로토타입 경진대회가 열렸다. 이후 2013년 러시아 중앙 자동차 엔진 과학 연구소( Central Scientific Research Automobile and Automotive Engines Institute, NAMI)가 최정 선발된 시안으로 개발에 착수, 2017년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었고 2018년 대통령 취임식 때 공개되었다.

 

Fig.6 2018 inauguration of Vladimir Putin 26

 

생산 차량

  • SENAT : 고급 세단 / 2018~
  • KOMENDANT : 고급 SUV /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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