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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Headquarters
Munich (2022.11.08 / Kurt Liebhaeuser)

 

[Contents]

1. 개요

2. BFW(Bayerische Flugzeugwerke)

3. BMW의 시작

4. BMW의 최초 자동차

5. 크반트 가문

6. 현재의 BMW

 

1. 개요

 BMW(Bayerische Motorenwerke AG)19160307일 설립된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및 오토바이 제조사이다. 사명은 처음부터 BMW가 아니었고 여러 회사들의 발전과정에서 변경된 이름으로 설립일은 항공기 제조사였던 BFW(Bayerische Flugzeugwerke)를 인수하면서 BFW 출범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Sheer Driving Pleasure(순수한 운전의 즐거움)라는 슬로건 아래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 최초로 성공한 브랜드로 미니(MINI)와 롤스로이스(Rolls-Royce)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설립자는 프란츠 요제프 포프(Franz Josef Popp)와 칼 라프(Karl Rapp)이며, 본사는 독일 바이에른 자유주(Free State of Bavaria) 뮌헨(Munich)에 위치해 있다.

 

BMW Headquarters, Petuelring 130, 80809 München, Germany

 

 

2. BFW(Bayerische Flugzeugwerke)

 4 행정행정 내연 기관을 만들어낸 니콜라우스 어거스트 오토(Nicolaus August Otto)의 아들인 구스타프(Gustav Otto)에 의해 1910년 바이에른 자우쥬 뮌헨 근처에 있는 푸하임(Puchheim)에 오토-알베르티 항공(Aeroplanbau Otto-Alberti)이라는 이름의 작업장이 설립되었다. 그 작업에서 구스타프 오토는 항공 엔진 및 복엽기(Biplane)를 설계하고 만들어 내면서 독일 전역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독일군 또한 항공 분야를 군사의 필수적인 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구스타프 오토의 단순한 취미생활에서 시작된 항공기 제작이 독일군 납품까지 이어지자 사세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Biplane of Gustav Flugmachinfabrik
Biplane of Gustav Flugmachinfabrik

 

 1911년에는 회사를 이전하고 구스타프 오토 비행기계공장(Gustav Otto Flugmaschinenfabrik)로 사명을 변경했고, 1913년에는 레르나우어 스트라세(Lerchenauer Strasse) 지역에 오토-비행기계공장(Otto-Flugmaschinenfabrik)을 짓어 독일 정부에 생산되는 항공기를 쉽게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1차 세계대전이 임박한 시점인 1914년에는 베를린(Berlin)에 요한니스탈 비행장(Johannisthal Air Field)AGO 비행기계공장(Apparatebau GmbH Oschersleben Flugzeugwerke)을 설립해 항공기 납품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1911 Gustav Otto Werke
1911 Gustav Otto Werke

 

Gustav Otto with an Argus aircraft engine
Gustav Otto with an Argus aircraft engine

 

 하지만 구스타프 오토의 이러한 행보에도 불구하고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군에서 요구하는 물량을 생산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수익 문제에 끊임없이 시달리기 시작했다. 회사의 재정 상태에도 문제가 생겼고 구스타프 오토가 우울증 치료를 위해 정신 병원까지 입원하게 되자 회사는 파산 직전까지 가게 되었다.

 더 이상 회사를 이끌어갈 자신이 없었던 구스타프 오토는 매각의사를 밝혔고 19160307MAN AG와 몇몇 은행이 이를 인수해 BFW(Bayerische Flugzeugwerke AG)로 사명을 변경했다.

 

 한편 구스타프 오토는 자동차 제조에 새로운 시도를 시작했지만 실패했고 이혼과 재혼한 아내의 죽음으로 인해 우울증에 빠지게 되었고 결국 19260228일 뮌헨에서 43세의 나이로 자살했다.

 

Portrait of Gustav Otto 1910
Portrait of Gustav Otto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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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MW의 시작

 19131027일 칼 프리드리히 라프(Karl Friedrich Rapp)와 줄리우스 아우스피처(Julius Auspitzer)는 독일 바이에른 자유주 뮌헨에 있는 밀베르토펜-암하르트(Milbertshofen-Am Hart)에 라프 엔진공장(Rapp Motorenwerke GmbH)을 설립했다. 라프 엔진공장은 모든 유형의 엔진을 생산하는 것을 이념으로 특히 항공기와 자동차용 내연 기관을 제작 및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설립된 후 19120520일에 독일 항공기 제조업체인 Flugwerk Deutschland GmbH를 인수해 그곳에서 개발한 4 기통 엔진을 군 당국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Rapp-Motorenwerke
Rapp-Motorenwerke

 

 그렇게 성장하기 시작한 라프 엔진공장은 군에서 요구한 6 기통 엔진을 개발 납품하기도 했고 제1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더욱더 성장하는 듯했으나 다임러(Daimler)와 벤츠(Benz)와 같은 회사들에서 만들어낸 엔진들이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면서 군 당국으로부터 외면받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다임러의 자회사였던 오스트리아-다임러(Austro-Dimler)가 개발한 해군용 12 기통 엔진을 생산할 곳을 찾던 프란츠 요제프 포프(Franz Josef Popp)는 라프 엔진공장을 알게 되었고 이들이 엔진을 생산할 숙련된 인력과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었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이 없다는 것을 파악했다. 군 당국을 향한 집요한 설득으로 프란츠 요제프 포프는 라프 엔진공장에서 라이선스 생산을 하게 만들었고 기술적 보완과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다임러에서 일하고 있던 엔지니어 막스 프리츠(Max Friz)를 고용했다.

 

 막스 프리츠에 의해 개발된 엔진은 라프 엔진공장이 독일군에게 필수적인 기여자로 만들어줬고 정부의 많은 보조금과 많은 생산 주문을 이끌어냈다. 또한 라프 엔진공장의 설립자였던 칼 라프가 설계한 엔진에는 문제가 많았고 이로 인해 회사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19170721일 라프 엔진공장은 바이에른 모터 공장(Bayerische Motoren Werke GmbH, BMW)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칼 라프와의 계약을 종료했다.

 

 칼 라프가 회사를 떠나자 회사 전체적으로 개편을 진행했고 사명을 변경 후 1917년 출시한 BMW llla라는 이름의 우수한 연비와 성능을 갖춘 6 기통 항공기 엔진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18년부터 대량 생산을 하게 되면서 BMW는 사세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Flugmotor BMW IIIa
Flugmotor BMW IIIa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베르사유 조약에 의해 항공기 엔진을 생산할 수 없었던 BMW는 농기구, 가정용품 및 철도 브레이크를 생산해야 했다. 베르사유 조약은 항공기 제조사였던 BFW에게도 큰 타격을 주게 되었다.

 

 BMW는 이 같은 상황을 돌파하고자 1920BMW M2 B15라고 불리는 산업용 엔진을 개발해 냈고 항공기 제조를 하지 못하던 BFW에서 생산한 오토바이를 포함해 다양한 오토바이에 적용되었다.

 

BMW M2 B15
BMW M2 B15

 

BFW Helios 1920
BFW Helios 1920

 

 하지만 BFW의 상황은 빅토리아(Victoria)와 같은 오토바이 제조사에 밀려 나아질 기미가 없었고 결국 파산 직전까지 내몰리자 오토바이에 관심을 갖고 있던 BMW는 1922년 06월 BFW를 인수했다. BFW 부지로 옮겨간 BMWBFW의 오토바이 생산라인과 재고분을 가지게 되었고 프란츠 요제프 포프는 막스 프리츠에게 완전한 오토바이 설계를 지시했다.

 

 막스 프리츠는 종래의 오토바이보다 효과적인 엔진 냉각을 위해 엔진의 실리던 배치를 좌우로 변경하는 등 BFW에서 생산했던 오토바이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변경해 192309BMW의 최초의 오토바이인 R32를 출시했다

 

BMW R32
BMW R32

 

 

4. BMW의 최초 자동차

 BMW에서 생산했던 오토바이 엔진들은 유럽의 각종 레이스를 제패하면서 확고한 명성을 쌓았고 최초로 출시한 오토바이인 R32 역시 인기를 얻으며 전후 불황의 그림자에서 BMW를 일으켜 세울 수 있었다. 이후 BMW는 자동차 업계에도 발을 들이게 됐는데 벤츠와 같은 자체 기술로 자동차를 만들어낸 브랜드와 달리 라이선스 생산을 통해서였다.

 192810BMW는 독일 튀링겐 자유주(Freistaat Thüringen)의 아이제나흐(Eisenach)에 있던 18961203일 하인리히 에르하르트(Heinrich Ehrhardt)에 의해 설립된 아이제나흐 차량공장(Fahrzeugfabrik Eisenach)을 인수(인수 당시에는 Dixi-Werke AG로 사명이 변경)했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됨과 동시에 당시 생산하고 있던 딕시(Dixi)라는 이름의 영국 오스틴(Austin) 사의 오스틴 7(Austin 7)의 라이선스 생산을 하게 됐다.

 

Thinktank Birmingham – Austin
Thinktank Birmingham – Austin

 

 BMW 산하에서 Dixi일부 사양을 변경해 BMW 3/15 PS라는 이름으로 변경,  BMW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자동차로 1927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BMW 3/15
BMW 3/15

 

 BMW 3/15의 경우 작은 크기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그럼에도 4 기통 0.7리터, 15마력의 출력을 내는 엔진을 장착해 최고속도 75km/h로 달리면서 당시에는 상당히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3/15 DA-2, DA-3, DA-4를 출시하며 1931년까지 생산되었고 이후 BMW에서 최초 개발하고 생산한 BMW 3/20으로 대체되었다.

 

BMW 3-20HP AM 4
BMW 3-20HP AM 4

 

5. 크반트 가문

 승승장구하던 BMW는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공장 대부분이 폭격으로 소실되었고 전후에는 강제수용소 수감자들에게 강제 노역을 시켜 오토바이와 군용기 엔진 등 군수품을 생산해 납품한 전범기업으로 지정되어 3년간 자동차나 항공기 생산이 금지되면서 냄비나 프라이팬, 자전거를 만들며 근근이 유지되었다. 1948년에서야 오토바이 생산을 재개했고 1952년에는 BMW 501 세단을 출시하면서 생산을 재개했다.

 

BMW 501
BMW 501

 

 하지만 고급차였던 BMW 501은 전후 경제불황과 더불어 판매 부진으로 이어졌고 초소형 자동차를 출시해 이를 타개해 보자 했지만 이 역시 작은 이윤으로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했다.

 

 그렇게 재정적 어려움이 지속되자 1959년 주주들 중 한쪽은 항공기, 오토바이, 자동차 등으로 분할해 매각하기를 원했고 다른 한쪽은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와 합병을 주장했지만 소액주주들과 노동조합에서는 바이에른주의 자존심인 BMW를 라이벌이었던 메르세데스에게 넘길 수 없다며 필사적으로 합병을 막았다.

 이들의 바람이 통한 것인지 당시 메르세데스의 주주까지 겸했던 BMW의 대주주 헤르베르트 크반트(Herbert Quandt)와 하랄드 크반트(Harald Quandt)가 이 사실을 알고 마음을 돌려 BMW 주식을 과반까지 확보하면서 BMW는 독립 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크반트(Quandt) 가문은 권터 크반트(Günther Quandt)에 의해 성장한 가문으로 독일 나치당에 가입해 강제수용소 수감자의 강제 노역으로 군수품 생산 및 납품, 인수 합병으로 인해 수백 개의 회사를 가진 대재벌로 성장했다.

 

Günther Quandt
Günther Quandt

 

 크반트 가문에 의해 위기를 넘긴 BMW1959BMW 700을 출시해 재정을 회복하기 시작했고 1962BMW New Class의 출시로 스포츠 세단 제조업체로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1966 BMW 1600
1966 BMW 1600

 

 이후 1960년대 내내 BMW는 쿠페와 고급 세단 모델을 추가해 범위를 확장했고 19725시리즈, 19753시리즈, 19766시리즈와 고정능 디비전 M1, 19787시리즈 등을 연이어 출시 및 성공하면서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BMW M1
BMW M1

 

 

6. 현재의 BMW

 BMW1994년 영국의 로버 그룹(Rover Group)을 인수해 더욱더 넓은 라인업을 구축하려 했으나 로버 그룹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메꾸지 못하고 미니(MINI)만 남겨두고 매각하면서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입었다.

 

1994 Rover Mini Sprite
1994 Rover Mini Sprite

 

 1998년에는 영국의 비커스(Vickers)로부터 롤스로이스(Rolls-Royce)를 인수했고 1999년에는 그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BMW의 첫 번째 SUV인 X5를 출시했다. 스포츠 세단을 주력으로 하는 BMW의 이미지와는 상반됐지만 대형 SUV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성공적이었다.

 

BMW X5 (E53)
BMW X5 (E53)

 

 현재에는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와 더불어 2013년 첫 전기차인 i3 출시를 시작으로 전체 라인업을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네 종류의 친환경차로 변경을 진행 중에 있다.

 

BMW i3 2013
BMW i3 2013

 

BMW 브랜드

  • BMW :
    - 승용 : 1, 2, 3, 4, 5, 6, 7, 8 Series
    - SUV : X1, X2, X3, X4, X5, X6, X7, XM
    - 스포츠 : Z4
  • BMW Motorrad : 이륜차 사업부
  • BMW i : 전동화 사업부
    - 승용 : i4, i7
    - SUV : iX, iX1, iX3
  • BMW M : 고성능 브랜드
    - 승용 : M2, M3, M4, M5, M8
    - SUV : X3M, X4M, X5M, X6M
  • Alpina : 고성능 주문생산 브랜드

 

2023 BMW Alpina D4S
2023 BMW Alpina D4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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